본문 바로가기
잠이보약

[잠이보약]밤에 잠을 자도 낮에 또 졸려?? 기면증 증상과 치료법

by 맑음:D 2021. 1. 8.


 안녕하세요 일요일오후예요 :))

여러분 '기면증'을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네?? 불면증은 들어봐도 기면증은 잘모르시겠다고요?
저도 그랬습니다 ㅎㅎ
기면증은 가장 큰 특징 밤에 잠을 충분히 자더라도 낮에 잠이 오는 거라고 하는데요
여러분들도 기면증에 해당이 되시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pinterest

 

 잠이 많은 사람들은 낮에도 졸려 하는 경우가 많다.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나면 낮에는 피곤함이 가시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낮에 심한 졸음을 이겨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졸음 때문에 업무에 지장을 보이고 항상 피곤해하고 졸려 하기 때문에 주변으로부터 핀잔을 듣기도 한다. 밤에 6~7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자도 낮에 심하게 졸린다면 기면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기면증의 증상

기면증은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갑작스럽게 잠에 빠져드는 것을 말한다. 활동해야 할 낮 시간에 졸음이 찾아와 일상생활이 어렵고 잠꼬대나 가위눌림 등의 증상으로 이어진다. 얕은 잠을 거치지 않고 바로 꿈꾸는 잠 렘 수면에 빠지기 때문에 잠이 들 때쯤 꿈꾸는 듯한 경험을 한다.
기면증의 가장 큰 특징은 자도 낮에 심한 졸림을 호소하는 주간 졸림증이다. 그 외에도 수면 곤란, 탄력 발작 등의 증상이 있다. 기면증 초기에는 탈력발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바로 기면증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안된다. 수면 마비나 환각 증상은 기면증 환자 외에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모두 기면증은 아니다.

 

기면증의 치료와 예방법

몸의 면역체계를 마음대로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면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기면제 치료제인 모다피닐 성분의 약물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약물치료 외에 낮 졸음을 예방하는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5시간 간격을 10분에서 20분 정도의 낮잠을 자는 것이 좋고 정기적인 취침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매일 동일한 시간에 잠에 들고 일어나야 하고 주말에도 되도록 같은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직업 적으로도 운전이나 기계조작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식사 후 졸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탄수화물 양을 줄이는것이 좋다.


 


@글: 공감신문 (2019/01/16)

728x90

댓글